징카노트

안녕하세요, 징카 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도 관심을 가지고 계시고 저 또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미국 기업인 투식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식스 로고


투식스 소개

▼ 아래 영상은 Discover What II-VI Can Do For You 이름의 유튜브 영상입니다. 이름에서 처럼 투식스에서 제공하는 제품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투식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영상인 것 같네요.

Discover What II-VI Can Do For You (출처: II-VI 유튜브 채널)

 

 

▼ Communications, Material Processing, Life Science, Automotive, Consumer Electronics 등 우리 생활 전 범위에 걸친 제품을 제공하고 있네요. 5G 장비도 보이고, 자동차 라이다, 얼굴 3D 인식에 필수적인 VCSEL Arrays, 반도체 공정에서 꼭 필요한 EUV 관련 모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Genome Sequencing에 필요한 레이저 헤드도 제공하고 있네요. 현 시대에 필요한 대부분의 사업 분야에 걸쳐있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투식스에서 제공하는 제품 분야 (출처: II-VI 유튜브 채널)

 

 

▼ 투식스라는 말은 원소 주기율표에서 2, 6 그룹을 해당하는 것으로 투식스가 제공하고 있는 Engineered Materials의 기본 그룹을 의미합니다. 1971에 설립된 투식스는 현재 22,000명이 넘는 직원이 18개국에 걸쳐 69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투식스를 주로 성장형 저평가 우량주라고 소개될 때가 많은데 규모로 보면 사실 중견기업 이상의 규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II-VI at a Glance (출처: II-VI Inverstor Presentation, Sep. 2020)

 

 

 

10년동안 연평균 19%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그 사이에 4번의 전략적 사업 인수가 있었네요. 

Revenue Growth and Strategic Acquistions (출처: II-VI Inverstor Presentation, Sep. 2020)

 

 

 

 2019년에 인수한 Finisar를 통해 매출이 급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연구 개발과 공격적인 인수를 통해 성장하고 있는 기술 기반 기업인 것으로 보입니다.

 


투식스 주요 종목 정보 및 주가

▼ 투식스의 주요 종목 정보와 주가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커

IIVI
(
투식스의 티커명은 IIVI로 숫자 2(two)의 로마자 II와 숫자 6(six)의 로마자 (VI)를 합쳐 만들어진 티커로 보이네요. 티커명이 MMM인 3M 만큼이나 참신한 티커명을 가지고 있네요.)

시가총액

약 5.3조원($4.90B)

EPS (FWD)

2.54 

PE (FWD)

18.58

52주 범위

19.00 - 52.97
(1년 기준으로 45.68%의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식스 Valuation

투식스의 현재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 Valuation에 사용되는 수치들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aluation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지표는 P/E와 P/S입니다. Earning 대비 Price가 얼마나 높은지에 대한 값인 P/E Ratio와 Revenue대비 Price가 얼마나 높은지에 대한 값인 P/S Ratio를 통해 해당 종목이 얼마나 저평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투식스의 지표는 대부분 저평가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TTM기준으로 현재 비교할 수 있는 P/E값은 Non-GAAP*만 있으므로 P/E Non-GAAP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TTM기준 18.29로 해당 산업군 중간값인 24.11에 비해 24.12% 낮게 나와 있습니다. FWD기준으로도 29.43% 낮은 수치를 유지하여 현재와 유사한 P/E ratio를 가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네요. 동종업계군과 비교해 보았을 때 현재 가격이 Earnings에 비해 져평가 되어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PEG Non-GAAP (FWD) 역시 동종업계보다 44.67%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네요.

PE Ratio와 PEG Ratio (출처: seekingalpha.com)

 

 

 

▼ "이 종목은 정말 저평가 종목이야"라고 알려주는 것 처럼 대부분의 지표에 대해서도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네요. EV/EBITDA와 EV/EBIT 역시 FWD기준으로 하면 크게 작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형 기업에서는 P/S Ratio가 중요한 파라미터로 볼 수 있는데, P/S가 1.68로 동종업계 대비 47.59% 낮은 수준이네요.

PS Ratio (출처: seekingalpha.com)


투식스 Earnings Report

▼ 가장 최근 Earnings 리포트는 지난 8월 13일에 발표됐습니다. Consensus 예상 EPS는 $0.78로 예측되었는데 $0.40를 웃도는 $1.18을 기록하였었네요. Revenue또한 $31.30를 웃도는 $746.29M을 기록하였었습니다. 그에 반해 다음 Earnings 리포트에서는 EPS와 Revenue를 각각 $0.55, $728.86M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Latest and Upcoming Quarters' Earnings (출처: seekingalpha.com)

 

 

 

최근 4개 분기에서는 1번 Missed, 1번 Met, 2번 Beats를 기록했네요. Q1, Q2 2020을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Consensus를 깨고 크게 웃도는 Earnings를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추이를 보면 Revenue는 항상 기대보다 웃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예상보다 적은 EPS를 기록하였을 때가 있었습니다만 최대 $0.03수준에서 떨어졌는데 앞서 말씀드린 최근 2개 분기에서 최대 $0.40까지 웃도는 것을 실적을 봐서는 앞으로의 실적이 더 기대됩니다. 이번 분기에도 예상치를 넘는 실적을 발표해 줬으면 합니다.


투식스 대표의 EY Enterpreneur Of The Year 2020 Award 수상

▼ 투식스의 대표인 Dr. Vincent D. (Chuck) Mattera, Jr.가 EY Enterpreneur Of The Year 2020 Award를 2020년 10월 7일에 수상했다고 발표했네요. 축하드립니다.

투식스 대표 EY Enterpreneur of the year 2020 Award 수상

 

▼ EY US에서 후원하는 Enterprenuer Of The Year Awards는 고성장 회사들의 대표중 경쟁을 통해 수상을 하는 상으로 재무 성과라던지, 어려움 극복, 사회적 영향력과 가치를 기반으로하는 회사를 만들었다는 점, 혁신, 인재 관리 능력까지 전반적인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앞으로의 성과들이 더 기대되는 점들입니다.

 


용어 정리

P/E: Price-to-Earnings Ratio의 약어로 수익 대비 기업가치를 의미합니다. 수치가 낮을수록 저평가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PEG: P/E-to-Earning Growth Ratio의 약어로 수익 성장률 대비 P/E ratio를 비교한 수치입니다. 수익 성장률을 높으면서 P/E ratio가 낮을수록 PEG값은 작아지며 PEG값이 작을수록 저평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잘 알려진 전설의 투자자 피터린치의 말을 빌리자면 PEG값이 1.0일때 기업은 제대로 평가 받고있다고 할 수 있으며 1보다 작으면 저평가된 기업, 1보다 크면 고평가된 기업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하네요.

 

TTM: Trailing Twelve Months의 약어로 지난 12개월 수치를 반영한다는 의미입니다.

 

FWD:  Forward의 약어로 Future Earnings Guidance를 반영하여 앞으로 기대되는 예상치를 의미힙니다.

 

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의 약어로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 원칙을 의미합니다.

 

Non-GAAP: GAAP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지 않는 일회성 비용들을 제외하고 회계 처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EV: Enterprice Value의 약어로 기업의 시가총액에서 부채를 더하고 보유 현금을 빼주는 방법으로 계산되는 기업 가치 평가에 사용되는 수치 중 하나입니다.

 

EBITDA: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의 약자로 이자나 세금, 감가삼각 등을 반영하기 전 Earnings를 의미합니다.

 

EBIT: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의 약자로 이자나 세금을 제외하고 감가삼각 등은 반영된 Earnings를 의미합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투식스에 대한 소개와 종목 정보 및 주가, 기업 가치에 대한 수치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단순히 위 수치들 만으로는 투자를 결정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어떤 종목을 투자하여도 가장 먼저 기본적으로 확인해봐야할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ASML에서 제공하는 EUV 광원을 투식스에서 제공하고 있다는 소식만으로도 굉장히 인상 깊었는데, 내용을 정리하면서 정말 굉장히 다양한 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져 놀라웠습니다. 투식스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되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0/11/05 - [재테크/미국주식] - 투식스(IIVI), 2021-1Q 실적과 2021 및 22년도 예상 전망

 

2020/08/24 - [재테크/미국주식] - [미국주식] 참고하면 좋은 자료 - 내일의 부,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2020/08/07 - [재테크/미국주식] - [미국주식] 텔라닥 헬스의 리봉고 인수 합병 소식

 

2020/08/03 - [재테크/미국주식] - [미국주식] 고배당성장주 찾는 법 | 배당 정보 조회하는 방법 | OHI 배당 정보 | 고배당주 찾는 법 |

 

2020/07/27 - [재테크/미국주식] - [미국주식] AT&T 배당일 | 배당락일 정보 확인

 

2020/06/16 - [재테크/미국주식] - 미국 주식 거래 시 유용한 무료 실거래가 확인 사이트 (Free CBOE Exchange Book Viewer)

 

*본 글은 회사의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을 소개하는 글로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님을 강조드립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