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카노트

 

왜 초기 1억이 중요한가

 

최근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며 이곳저곳 기웃기웃하던 중, 아래의 글을 발견하였다.

 

 

Which matters more for building wealth: your saving rates or your investment returns?

https://www.getrichslowly.org/building-wealth/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어느 쪽이 우선인가: 저축률 아니면 투자 수익?" 이란 제목의 글이다. 평소 투자 기준과 투자금에 대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해 줄 수 있지 않을까 하여 읽어 보았다.

 

윗글에서는 매년 수익률을 7%로 가정하고 있다. "7%의 수익을 매 년 어떻게 달성할까?"라는 질문이 당연히 들 수 있다. 여기서는 일단 (어떻게든) 연평균 7%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상상하고 이야기를 진행한다. (최근 김성일 님이 출판한 마법의 돈 굴리기(2017), 마법의 연금 굴리기(2019)를 접하면서 어쩌면 연평균 7% 수익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문득 해본다.) 

 

다시 윗글로 돌아와서 빠른 이해를 위해 원화로 이야기해 보자. 만약 1년에 1,000만 원씩 투자를 하여 10억 모으기를 목표로 세우고, 연평균 동일한 투자 수익(그래프에서는 7%)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가정한 다음 매 1억 원씩 모으는데 소요되는 기간을 계산해 보면 10억을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은 총 30.7년이 걸린다. 이 중 초기 1억을 모으는 기간은 7.84년이다. 이 7.84년이라는 시간은 30.7년 기준으로 26%에 해당하는 기간이다. 

 

여기서 확인해야 할 점은 자금이 축적되면 될수록 1억을 모으는 구간의 소요 기간은 점점 줄어들어, 마지막 9억에서 10억을 도달하는 기간총 기간의 4% (1.35년)만 있으면 충분해지게 된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초기 1억을 소요하는 시간, 7.84년은 굉장히 긴 시간이다.

 

6억에서 10억을 도달하는 기간 =

0원에서 1억에 도달하는 기간

(연평균 수익률 7% 기준)

 

0원에서 2억까지 달성하는 기간은 전체의 43%나 차지한다.

 

우리는 어렷을 때부터 1억을 모으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이 1억이란 금액은 우리가 기대하는 것보다 훨씬 큰돈이다. 10억의 1/10이 아니었다. 10억을 모으기 위한 시간의 26%를 달성하는 것이다. 투자 수익을 재투자하게 되면서 연복리로 작용하는 당연한 결과이지만 이처럼 수치화된 차트로 보게 되니 나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었다.

 

다음 글에서는 각 구간별 원금 이자가 다음 구간의 1억에서 어떤 비율로 차지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위 결과는 연평균 수익률이 7%로 고정이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계산된 결과이며, 연평균 수익률이 달라질 경우 그 비율은 달라질 수 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